개최 의의

  • 김대중평화회의란?
    ‘김대중평화회의’(The Kim Dae-jung Peace Forum)는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자 2000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신 김대중 대통령을 기리기 위해 2021년에 창립된 국제포럼이다.

    대한민국 전라남도와 목포시 신안군이 주최하고 김대중평화센터가 주관하여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전라남도 목포시와 신안군 지역에서 개최하고 있다.

    김대중평화회의는 김대중 대통령이 평생을 헌신하고 실천해온 민주주의, 인권, 용서와 화해, 평화의 높은 뜻을 기리고, 김대중 대통령의 철학과 사상, 업적과 공헌을 전세계적으로 공유하며, 김대중 평화주의를 바탕으로 생명과 연대를 통해 인류와 지구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인류의 평화와 행복에 공헌하기 위해 창립됐다.

    김대중 대통령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존엄과 연대, 상생과 공존을 중시한 지도자였다. 그는 항상 보편적 인류 가치를 중심으로 평화를 염원했고, 용서와 화해에 기반한 보편평화를 이루고자 했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민족의 운명뿐만 아니라 항상 세계평화의 지평에서 한반도 평화를 추구하고, 또 한반도 평화의 관점에서 세계평화를 사유했다.

    오늘 우리 인류는 최고로 발달된 문명 시대에 살고 있으나 행복하지 않고, 어머니 지구는 계속된 인간의 무분별한 자연 파괴로 깊이 신음하고 있으며, 계속 악화되고 있는 기후 변화, 각종 질병,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 빈곤과 전쟁 등 ‘인간이 만들어낸 재앙’으로 셀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하고 있다.

    김대중평화회의는 인류와 지구가 겪고 있는 고통 속으로 들어가 인류와 지구의 회복과 평화를 위해 담론하고 비전과 대안의 제시를 통해 화해, 용서, 평화의 메시지를 나누고, 생명과 희망의 꽃을 함께 피우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김대중평화회의는 세계적 평화지도자 김대중 대통령을 낳은 호남은 물론 우리 나라, 우리 민족, 우리 후손들에게 지역과 나라를 뛰어넘는 넓은 세계관 속에서 인류 전체를 생각하는 세계시민, 세계 지도자로서의 의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값진 기회가 될 것이다.

김대중평화회의 과제

  • 01. 기후·질병위기 해결
    오늘날, 인류가 맞이하게 된 기후 위기나 질병 위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개인의 관심과 공동협력을 할 수 있는 발돋움의 자리를 만들어 지구적 책임을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 02. 4차산업혁명과 인류미래
    첨단과학기술발전의 고도화로 인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류의 기술혁신과 사회경제 구조의 변화에 대한 희망과 평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 03. 신냉전과 지구평화
    지구적 평화를 위협하는 지정학적 군사안보 위기 문제를 바라보고, 국가 간 국제정세와 상호 이해관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평화적 협력과 연대의 확장을 이야기 합니다.
  • 04. 한반도 평화
    현재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다양한 복합위기 상황을 한반도와 주변국들의 시점으로 바라보고, 김대중 정신을 통해 한반도평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